주 메뉴


수상작 검색
출품부분
  1. 전체
  2. 제39회(2020)
  3. 제38회(2019)
  4. 제37회(2018)
  5. 제36회(2017)
  6. 제35회(2016)

수상 입선 출품회차 제 39회
출품부문 제2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부문 출품자구분 학생
출품작명(한글) 올리브영 키오스크 주문 프로세스 제안
출품자 신소현 조회수 214
출품작설명 대한민국 화장품 업계 순위에서 항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올리브영은 그 인기를 실감하듯 주변에서 흔하게 찾을 수 있는 브랜드이다.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한 만큼 구매로 이어지긴 쉬우나 현재 올리브영 매장에서 상품 구매 프로세스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기존 올리브영의 구매 시스템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직접 찾아 테스트 후 직원을 불러 상품 재고 파악 및 상품 수령 후 카운터로 가서 결재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상품 수 마다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뿐더러 고객의 수에 비해 직원의 수가 부족하여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곤 한다. 기존의 불편한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하여, 키오스크를 이용한 상품 구매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고객은 키오스크에서 상품 선택 및 결재를 완료하면, 키오스크 시스템을 통해 직원은 상품 리스트를 받은 후 상품을 찾아 고객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키오스크를 이용한 프로세스 변화를 통하여 고객의 입장에선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축소할 수 있으며 구매 프로세스가 간편해진다. 직원의 입장에선 고객 문의, 재고 픽업 (창고), 상품 전달(카운터)로 담당을 나누어 불필요한 동선을 줄이고 인력을 효율적으로 배치가 가능하다. 또한 키오스크 주문을 통하여 빠른 재고 파악이 가능해진다.

공모전소개 접수안내 출품신청 수상작보기 운영사무국 커뮤니티 마이페이지